전기공사

소화전 펌프모터 스타-텔타 기동

광심사 2010. 11. 15. 22:02

소화전펌프모터 스타-델타 기동(6선 380V전용)
마그네트 스위치 2개로 결선하기

지금은 마그네트 3개로 하지만 경제성을 이유로 마그네트 2개로 회로를 구성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시절의 추억을 되살리며...

단점은 그림1에서와 같이 UVW에 전원RST가 항상 인가되어 있어서 감전의 우려가 있다는 것입니다.

[스타-델타의 원리]에 대해 잠깐 언급합니다.

3상 380V 회로에서 스타-델타 기동을 하려면 380V 전용 6선의 3상농형유도전동기가 필요합니다(와이결선하면 380V에, 델타결선하면 220V에 사용되는 이중전압 6선 모터는 380V 전용 6선모터가 아니고 220V 전용 6선모타이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스타-델타 기동은 한 마디로 감전압기동입니다.
초기에 스타(와이)마그네트 접점을 이용하여(그림1) 380V 전용 모터 코일을 스타(와이)결선하면(그림2) 모터 코일에는 380V/루트3(=220V)의 감전압이 걸리므로 이에 비례하여 기동전류도 감소되는 것입니다.

스타기동 시간은 타이머로 적당히 설정합니다.
설정된 시간이 되면 모터 코일(380V용)에 정격의 전압(380V)을 인가하기 위해 스타 마그네트 접점을 OFF시키면서 델타 마그네트의 접점(그림1)에 의해 델타결선(그림3)으로 바뀝니다.

그림1과 그림2, 3을 잘 보면
[초기 스타결선]시 모타코일의 1,2,3이 각각 전원의 R,S,T에 연결되고 4,5,6이 콤몬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모타코일의 전류유입방향을 기준으로 1,2,3은 +, 4,5,6은 -인 상태에서 +쪽은 전원측에, -측은 콤몬됨).

또한 [정격 델타결선]시 모타코일과 전원이 1-6-R, 2-4-S, 3-5-T 끼리 연결되는 것 아시죠?(델타결선 시에는 모터코일 각 상이 서로 +,-끼리 연결되어 전원에 연결되는 것에 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