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지그헤드리그
ㅎㅎ 배스를 잡기위한 저수지, 댐에서의 지그헤드에 대한 제 생각 입니다.
바다용 지그헤드 운용이 아니므로 오해 하지 마시고요.
경어체는 생략 하겠습니다.
지그헤드리그는 만능 채비이다.
낚시인 누구나 태클박스에 초보던지,, 프로 이던지 무게별,훅크기별 몇개씩 꼭 지참 할 것이다.
안동댐에서 웜낚시 하는 대부분의 KSA,KB 프로들이 웜채비에 80%는 지그헤드 리그 일것이다.
저수지에서 형형색색 로드에 울긋불긋 2인치 글럽웜을 던지는 초보조사들도 대부분 지그헤드를 사용 한다.
ㅋㅋㅋ
그렇다. 지그헤드를 던지고 있으면 초보 아님 고수다.
지그헤드를 던질때 중요한 몇가지를 얘기해 보고자 한다.
이것 역시 상황과 변수에 따라 무척 복잡하지만, 꼭 알고 있으면 좋은것들 몇가지만 거론해 보겠다.
1. 지그헤드 자체무게 + 웜무게 = 총 채비 무게이다.
수심에 따라 무거운 지그헤드를 쓰는것 지당하다. 그러나 웜무게 까지 생각하면서 캐스팅은 하는지 생각해 보자.
무거운 채비 일수록 폴링 속도가 빠르다.
2. 폴링바이트를 노릴 것인지 아니면 호핑,스위밍을 노릴 것인지 고민하자.
폴링 바이트를 노린다면, 속도를 빠르게 할것인지, 아니면 배스의 시선에 오래 머무르게 할 것인지 무엇이 좋을까??
배스의 시선에 오래 머물도록 하려면 가벼운 지그헤드를 쓰면 좋다.
반대로 무겁더라도 사용 하는 웜이 테일이 많이 또한 큰게 달려서 웜자체의 폴링이 느린지 고민하고 사용하자.
호핑은 무게가 무겁거나 가볍거나에 따라 동작이 촐삭 맞는지, 아니면 너풀되는지 차이다.
스위밍시에도 가벼운 것이 좀더 느린 리트리브에 도움이 된다.
무거운 지그헤드를 끼우고 스윔한다고 가정해보자 리트리브가 빠를수 밖에 없다.
3.훅 사이즈는 무엇이 적당한가?
정답은 웜에 따라 틀리다.
꼬리 액션이 주된 글럽웜에 너무 큰바늘을 달아서 꼬리 액션이 깨진다면 의미가 있겠는가?
어세신 계열의 5인치 웜에 작은 훅을 끼우면 바늘털이 될 확율이 높지 않겠는가?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훅킹 성공을 위해서는 바늘크기는 상관 없다.
배스가 입을 다물어야 후킹이 되지 입을 열고 있다면 커도 안될 것이다.
그러므로 웜의 크기 ,굵기, 테일 액션형 웜인지 , 바디 액션형 웜인지 알고 크기를 선택 하면 되겠다.
줌사의 C-테일웜이라면 작은훅으로, 다미끼 아머쉐드를 사용 한다면 큰훅으로~~!!
4. 액션은 어떻게 줄것인가?
맘데로 주시라~~!!
어차피 특별회원정도 수준이면 액션에 대해, 내가 얘기 하는것은 건방이다.
그러나 지그헤드는 느린 액션이 보통의 경우 유리 하다는것 하나만 명심하자.
심지어 로드 끝만 살짝 들었다 놨다 천천히 해도 입질파악이 더 잘되고, 마리수 하는 경우를 여럿 봤다.
5. 어떤 웜을 쓸것인가?
매치더베이트 해야 겠지만,
안타깝게도, 컷테일 계열, 쉐드웜 계열 , 미노우 계열, 트윈테일 계열이 많이 잡히더라는것~!!
6. 보팅과 워킹에서의 호핑액션은 차이가 있다.
보팅은 낮은곳에서 깊은곳으로 웜이 이동 하므로 로드액션을 작게 해도 각도를 따라 호핑액션이 나온다.
워킹은 반대로 깊은 곳에서 낮은곳으로 오므로 로드액션을 작게 주면 호핑액션 보다는 걍 살짝 떠서~질질
끌려오는 액션이 생길수 있다, 그러므로 워킹에서의 로드액션은 약간 크게 가져가는게 좋다.
결론 폴링 바이트를 노린다면 가벼운 지그헤드 (1/16 이하 ~~)를 사용 하되 폴링 속도 조절은 웜으로 하면 된다.
폴링이 느릴 수록 손맛 보기가 쉽다.
커다란 웜을 쓸때는 훅사이즈도 키워주자~~ 어쩌다 한번 들어온 어신~~놓치면 쓰겠는가??
TIP : 작은 훅의 지그헤드를 슨다면 후킹은 좀 빠르고 강하게~~!!
왜냐하면 배스의 이빨이 있는 두꺼운 턱부분을 뚫어야 하므로~~!!
1/32 oz ........ 0.9 g 1/22 oz ........ 1.3 g
1/16 oz ........ 1.8 g 3/32 oz ........ 2.7 g
1/8 oz ........ 3.5 g 3/16 oz ........ 5.3 g
1/4 oz ........ 7.1 g 5/16 oz ........ 8.9 g
1/2 oz ........ 14.2g 3/4 oz ........ 21.3g
PS : 저는 이제 1/8 도 무겁게 느껴져요~~!!
레가님 닮아 가나 봐요~~!!
변태 낚시~~!!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